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미국 해외 취업 팁!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잘하는 방법 - 이거는 기본으로 하기!

by 미국언니 2020. 9. 12.
728x90

미국은 모든 회사가 거의 재택근무를 하는것같다. 휴식기간을 가졌지만 미국은 3월부터 재택근무를 시작해서 작지만 소중한 ㅎㅎ 나만의 재택근무 팁이 있는것같아 공유하고 싶었다. 

출처: Luke Peters - unsplash


1. 가장 기본적으로 Zoom, Microsoft Team Meeting 등 여러가지 수단에 익숙해지기

미국은 대부분 Zoom, Microsoft Team Meeting으로 미팅을 진행하는것같다. 우리회사도 Zoom으로 미팅을 한다. 비자 승인이되어 이제 일을 하게 되었는데, 다행히도 재택근무를 한다고 해서 첫출근인데도 불구하고 집에서 모든 팀들을 만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이런기능들을 잘 알고있으면 첫만남은 어려움이 없을것이다. 

당연 이런것 이외에도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행아웃, Outlook 캘린더 등 이런것들이 처음이라면 미리 숙지하고 미팅에 들어가는것도 추천한다. 그외에 첫출근 전에 미리 인사부에 따로 물어보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출처: visuals - unsplash 

 

2. 팀과 가까워지기 with small talk! 

코로나 이후에 화상으로 혹은 전화로 대화를 하는경우라서 사소한 얘기를 나누고 친해지기는 어렵다. 그러니 최대 10분 정도는 사소한 이야기로 시작을 해도 좋다. (화상을 하지않는다고 해도 원래 미국이나 한국이나 small talk를 많이 하면할수록 팀원들과 가까워지고 서로 도움을 요청하고 협업하기에 더욱더 좋은 관계가 맺어지니 꼭 하기를 추천한다. )

그러니 무조건 잡담을 늘어놓는 그런 시간이 (영어로는 'small talk') 필요할것이다. 팀원간 연결이 먼저 되어야 생산성이 나올수있기에 서로 나눌수있는 사생활을 얘기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해도 나쁘지않을것같다. 구글의 민혜경 총괄의 인터뷰를 본적이 있다. 예를들어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뭐를 자주 해서 먹는데 되게 맛있었다.. 라던지 등등 이런 작은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당연 친밀감이 상승할것이다. 민혜경 총괄님은 30분 미팅을 하면 10분정도 사적인 얘기도 나눈다고 하니 ㅎㅎ 정말 그런 스몰 토크는 어느정도 필요한것같다!! 

 

3. 업무공간과 쉬는 공간이 따로 있어야!

집이 작다면 어렵겠지만, 어느정도 공간이 된다면, 구조를 바꿔보는것도 추천한다. 

이건 정말 내가 뼈져리게 느낀 경험이다. 집은 한명이 살기에는 넓었지만, 가구들이 없어서 업무공간과 쉬는 공간을 구분하지 못했던 점이 너무 아쉬웠다. 유학생이였다가 바로 직장인이 되었지만, 당연 사고싶은, 필요한 가구들을 바로는 살수가 없어서 그냥 대충 살자~라는 마인드로 일을 올해초부터 시작했었는데, 이렇게 생활한 결과, 확실히 계속 집에 있으면서도 일에 대한 생각이 끊어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공간의 구분은 꼭 필요하다.

요번에 이사한 집에서는 커튼으로라도 구분을 하니, 쉬는 공간에서는 딱! 쉴수있게 자동적으로 몸과 뇌가 바뀌는것같다. 그리고 쉬고난다음 업무공간으로 오게되면 또 다른 마음가짐을 가지고 일에 집중하게 되었다. 또, 아침에는 따로 출근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조금은 덜 화이팅 넘치는 하루가 시작되지만, 공간이 구분이되므로써 출근의 개념이 조금이나마 생기는것같다. 

그대신 제일 중요한건, 쉬는 시간에는 딱 쉬는 공간만 있고, 나머지는 업무에 충실하는것이 공간구분을 최대한 활용한다고 볼수있을것이다. 

 

 4. 운동과 취미활동 그리고 가족/친구들과 시간보내기

실내생활이 늘어났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고 일외에도 다른 취미를 하는것이 아주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풀곳을 만드는것과 같기때문이다. 코로나때문에 쇼핑을 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여행을 가진못하지만 그래도 자신에게 하루에 한번은 좋은 선물과 시간을 주는것을 잊지말자!

친구들과 수다를 떨거나, 가족들과 화상통화를 하거나, 식물을 키우거나, 페인팅, 베이킹 등 여러가지 나만의 취미가 있지만 이것들을 매일매일 하나는 꼭 해주는게 정말 그 다음날의 컨디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니 꼭 명심하자! 

하루에 한번이라도 꼭 나에게 수고했다는 작은 선물을 주기! 그게 커피한잔이라도 좋다!! 

 

5. 출근시간, 퇴근시간 확실하게! 

집에서 일하다 보면 출근이 언제인지 퇴근은 언제하는지 내가 생각해도 어이없을정도로 왔다갔다 할수있다. 

그러니 이건 진짜 기본적으로 출퇴근 시간을 알람맞춰두고 땡하면 출퇴근을 할수있도록 세팅해주는게 좋다! 퇴근 역시 대부분 일이 늦춰지다보면 저녁 8시 9시까지 할때가 있는데 그렇게되면 그다음날에 또 영향을 끼칠수있으니 꼭 출퇴근시간은 지키는게 정말~~ 중요하다!


오늘도 너무 스트레스받지않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