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소소한 그린 (GREEN) 이야기

홍수를 대비하기위한 미래 건축의 필수조건

by 미국언니 2020. 8. 26.
728x90

 홍수가 난리다!!

한국도 그렇지만 미국 남부쪽도 마찬가지.

미국 정부에서 일을 했었다. 환경부쪽에서 일을 하다보니, 여러 프로젝트들을 했었는데, 그중에 하나가 홍수에 대한 대비책이다. 이 중에서 3가지 정도 알려주고싶었다. 

요즘 한국에서도 미국에 많은 개인주택이 자주 보인다. 그래서 개인주택, 아파트, 그리고 회사건물, 정부건물에 적합한 몇가지 그린 솔루션을 알려주고싶다. 


1. Green Roof (녹색 루프) 

여기는 뉴욕 High Line이다. 과거에 화물차가 왔다갔다했던 곳이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오픈 스페이스를 만들어줄수있다

한국은 대부분 옥상에 식물을 개별로 키우거나, 그냥 녹색 페인트?로 칠해진경우를 종종봤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green roof라고 해서 식물을 심는것은 추천한다. 이는 갑자기 비가 많이 올때 일시적으로 옥상의 식물들과 그 밑을 돌, 흙들이 물을 몇 시간씩 머금고 있는 역할을 하기때문이다.  (아래사진 참고)

출처: Greening solutions
출처: Columbia Green Technologies

위 사진과 같이 이런 작은 상자들안에 흙, 돌, 거름, 그리고 식물들이 있어서 장소가 클수록 더 많은 비를 잡아줄수있고, 이에 홍수가 나지않게 도와준다. 

또, 위 사진은 작은 상자들이지만, New York High Line같은 경우는 작은 상자들로 이루어진게 아니고 직접 다 식물과 꽃들을 심은것이기에 오히려 더 많은 비의 양과 시간을 끌수있다.  (시간을 오래끌면 끌수록 홍수피해는 더 줄어든다)

여기는 시카고 정부 건물에있는 green roof이다.  출처: Inhabitat

위 사진은 시카고 정부 건물인데, 여기는 사람들이 green roof에 대한 인식을 더 높이기위해 사람들이 직접 옥상으로 올라와 구경해볼수있다. 

그리고 여기서 벌을 키워 꿀도 얻는 직원들의 보상?ㅎㅎ 까지 받는다고 한다. 이것도 참 특이한 아이디어인것같지만, 요즘 꿀벌들이 사라져 생태계에 위기가 왔다. 하지만, 도심에서도 충분히 생태계 복원을 위해 도와줄수있는 좋은 아이디어같다.  


2. Green Walls (녹색 벽)

Green wall같은 경우는 외부, 내부에 둘다 가능하다. 

건물 내에 할 경우에는 공기가 청정이되면서, 직원의 업무효율과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연구결과까지 나왔다. 그래서 대분분 오피스 안에하기도 하고, 공항 내에도 자주 디자인겸 공기청정겸 해두는 인테리어다.  

 

Inhabitat - Edmonton Airport 

 

 Changi Airport

이렇게 내부에 해두면, 건물옥상에서 물탱크 혹은 green roof으로 물을 흡수/저장 했을때 실내에 있는 식물들에게 바로 그 물을 사용해서, 비가 올때 비를 받는 시간을 늘려 홍수를 대비할수있다. 

또, 외부에도 가능하다.

유명한 미국 유기농 마트인, Whole Foods Market에도 green wall을 볼수있다. 

Whole Foods Market
Whole Foods Market

이렇게 푸른색의 식물뿐만 아니라 여러 색깔로 동네의 분위기도 바꿀수있다. 실제로 이 홀푸드 마켓은 외부에서 사용되는물은 모두 비를 저장해서 사용되는 물이다. 옥상에 보면 green roof와 물탱크가 있어서 비를 저장한다. 그리고나서 green wall으로 물을 보내 식물들에게 물을 주고, 심지어 화장실 변기에서도 비를 통해 얻은 물을 쓴다. 

실제로 홀푸드 마켓에서 물을 끌어들이는데 쓰이는 에너지를 아낄수있어서 금전적으로도 이익을 봤다고 한다. 또, 시에서 끌어오는 물에 대한 비용 또한 절약됐다고 전했다. 

회사의 경우 더 나은 이미지 메이킹 또한 할수있다. 하지만 홀푸드는 원래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유명해, 더 좋아진경우만 나왔다고 했다.

수천 제곱미터의 환경을 바꾸진못하지만, 이렇게 꽃과 식물을 같이 외부에 심었을때, 생태계에도 도움이된다는 결과가있다. 

이게 바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첫걸음이지 않을까싶다.

홍수도 대비하고, 물도 아끼는 일석이조다


3. Rain Garden 

요고는 더 유동성 있게 가정집, 정부, 그리고 회사에서도 자유롭게 할수있는 것이다.

 출처: carolina country

이렇게 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가정집에서 내려온 비를 통로를 통해 걸러지면, 집근처 혹은 회사근처에 있는 작은 가든에 물을 주는것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때 가든에는 7-15cm 정도의 깊이가 되어아된다고 한다. 이렇게되어야 물을 머금고 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하수를 통해 갑자기 비가 많이 흘러가 막히는 피해를 막을수있다. 

이때 흙의 퀄러티와 혼합성분, 그리고 식물의 종류에 따라 비를 더 잡아줄수있다고 한다. 

 

댓글